Çѱ¹¾îµµºñ½Ã½ºÅÛÁî´Â ±¹³»¿Ü RIA(¸®Ä¡ ÀÎÅÍ³Ý ¾ÖÇø®ÄÉÀ̼Ç)½ÃÀå µ¿Çâ ¹× Àü¸Á À» ¹ßÇ¥Çß´Ù. À̹ø Á¶»ç´Â Çѱ¹¾îµµºñÀÇ ÁÖµµÇÏ¿¡ ±¹³» IT Àü¹® Á¶»ç±â°üÀÎ KRG(Knowledge Research Group)°¡ ¸ÅÃâ¾× 500¾ï¿ø ÀÌ»ó 152°³ ±¹³» ±â¾÷ IT±âȹ ´ã´çÀÚµéÀ» ´ë»óÀ¸·Î ÁøÇàÇÑ °ÍÀ¸·Î, ±¹³»¿Ü ±â¾÷µéÀÇ RIA ±¸Ãà¿¡ ´ëÇÑ ¸¸Á·µµ¿Í È¿°ú¿¡ ´ëÇÑ ±¸Ã¼ÀûÀÎ Á¶»ç °á°ú°¡ Æ÷ÇԵǾî ÀÖ´Ù.
RIA(¸®Ä¡ ÀÎÅÍ³Ý ¾ÖÇø®ÄÉÀ̼Ç)Àº ±âÁ¸ HTMLÀÌ °¡Áø ÇѰ踦 ±Øº¹Çϱâ À§ÇÑ 'À¥ ȯ°æ'À¸·Î ±âÁ¸ÀÇ µ¥ÀÌÅÍ ºñÁÖ¾ó ȯ°æ ¹× »ç¿ëÀÚ ÀÎÅÍÆäÀ̽º¸¦ °³¼±ÇØ ¸ÖƼ¹Ìµð¾îȯ°æÀ» ±¸ÃàÇÒ ¼ö Àִ Ư¡À» °®°í ÀÖ´Ù. ¾îµµºñ½Ã½ºÅÛÁî´Â Áö³ 2001³âºÎÅÍ »õ·Î¿î ÀÎÅÍ³Ý ±â¹Ý ¾ÖÇø®ÄÉÀ̼ÇÀ» ¼³¸íÇϱâ À§ÇØ X-ÀÎÅͳݺ¸´Ù ´õ¿í È®ÀåµÈ °³³äÀÎ ¡®RIA¡¯¸¦ ÀüÆÄÇϱ⠽ÃÀÛÇß´Ù. ¾îµµºñ´Â Àü¼¼°è ±¼ÁöÀÇ ÁÖ¿ä ±â¾÷ »çÀÌÆ®µéÀÌ ¾îµµºñ RIA ±â¼úÀ» Àû±Ø äÅÃÇϰí ÀÖÀ¸¸ç, À̸¦ ÅëÇØ »ç¿ëÀÚµéÀº º¸´Ù ½±°Ô À¥ »ó¿¡¼ Á¤º¸¸¦ °Ë»öÇϰí, À¯·ÁÇϰí dzºÎÇÑ µ¥ÀÌÅÍ ½Ã°¢È ±â´ÉÀ» »ç¿ëÇÏ¿© ´Ü½Ã°£ ³»¿¡ ±¸¸Å °áÁ¤À» ³»¸± ¼ö ÀÖ°Ô ÇÏ¿©, °æ¿µÁøµé¿¡°Ô ´ëÆø Çâ»óµÈ ÅõÀÚ´ëºñ È¿°ú¸¦ Á¦°øÇϰí ÀÖ´Ù°í ¹àÇû´Ù.

À̹ø RIA ½ÃÀ嵿Çâ ¹× Àü¸Á Á¶»çÀÚ·á¿¡ ÀÇÇϸé RIA¸¦ µµÀÔÇÑ ±¹³»±â¾÷µé Áß 80%ÀÌ»óÀÌ ±â´ë ÀÌ»óÀÇ È¿°ú¸¦ °ÅµÐ °ÍÀ¸·Î Á¶»çµÆ´Ù. ±¹³» ±â¾÷µéÀº RIA¸¦ ¡®ºñÁÖ¾óÇÑ À¥ ȯ°æ, ÀÎÅÍ·ºÆ¼ºêÇÑ À¥ ȯ°æ ±¸ÇöÀ» À§ÇØ µîÀåÇÑ ±â¼ú¡¯·Î Æò°¡Çϰí ÀÖ¾ú´Ù. ±¸Ã¼ÀûÀ¸·Î, À̵é Áß 40%ÀÇ ±â¾÷µéÀº ¡®ºñÁÖ¾ó ´ëÀÀ±â¼ú·Î Àνġ¯ÇÏ¿´°í 36%´Â ¡®ÀÎÅÍ·ºÆ¼ºêÇÑ À¥ ȯ°æ¡¯À¸·Î 22%´Â ¡®»ç¿ëÀÚ ÀÎÅÍÆäÀ̽º Çâ»ó±â¼ú¡¯·Î ÀνÄÇϰí ÀÖ¾ú´Ù.

¶ÇÇÑ RIA ±¸ÇöÀ» ÅëÇØ ¿¹»óµÇ´Â ±â´ëÈ¿°ú¿¡ ´ëÇØ ¾à 47%ÀÇ ÀÀ´äÀÚ°¡ ¡®»ç¿ëÀÚ À¥ °æÇèÀÇ °³¼±¡¯À̶ó°í ´äÇØ, ÇâÈÄ ¿ì¸® ±â¾÷µéÀÌ »ç¿ëÀÚÀÇ À¥ °æÇèÀ» Å©°Ô °³¼±½Ã۴µ¥ ÃÊÁ¡À» ¸ÂÃß¾î RIA¸¦ ±¸ÃàÇÒ °ÍÀ¸·Î ¿¹»óµÆ´Ù. ±× ¹Û¿¡ 26%ÀÇ ÀÀ´äÀÚ°¡ ¡®´ë °í°´ ¼ºñ½º °³¼±¡¯, 13%ÀÇ ÀÀ´äÀÚ°¡ ¡®¿øÈ°ÇÑ Ä¿¹Â´ÏÄÉÀ̼ǡ¯ ¿¡ ±â´ë¸¦ °¡Áö°í ÀÖ´Â °ÍÀ¸·Î Á¶»çµÆ´Ù.

ÇâÈÄ RIA¸¦ ±¸Ãà °èȹ ÁßÀÎ ±â¾÷ÀÇ 67%´Â ÀÌ¹Ì ±¸ÃàÇ߰ųª 1³â À̳»¿¡ ±¸Ãà °èȹÀ» ¼¼¿ü´Ù°í ´äÇß´Ù. ¶ÇÇÑ À̵éÀ» ´ë»óÀ¸·Î ÇÑ RIAÀû¿ëºÐ¾ß¿¡ ´ëÇÑ Á¶»ç¿¡¼´Â 45.9%°¡ ¡®´ë °í°´ ¼ºñ½º °³¼±¡¯, 41%°¡ ¡®³»ºÎ ¾÷¹« ½Ã½ºÅÛ ¿ì¼± Àû¿ë¡¯À̶ó°í ´äÇß´Ù. ¶ÇÇÑ RIA µµÀÔÀÇ °¡Àå Áß¿äÇÑ ¿äÀο¡ ´ëÇØ¼´Â ¡®µ¥ÀÌÅÍ ºñÁÖ¾óÈ¡¯¿Í ¡®´Ù´Ü°è ÇÁ·Î¼¼½ºÀÇ Ã¼°èÈ¡¯¶ó°í ´äÇß´Ù.
Âü°í·Î, Áö³ÇØ IT Àü¹® Á¶»ç±â°üÀÎ Æ÷·¹½ºÅ͸®¼Ä¡(Forrester Research, 2007)°¡ Á¶»çÇÑ ¹Ù¿¡ µû¸£¸é ÇØ¿Ü ±â¾÷ÀÇ °æ¿ì¿¡´Â 76% ÀÌ»óÀÌ ÀÌ¹Ì RIA¸¦ ±¸ÃàÇ߰ųª 1³â À̳»¿¡ ±¸ÃàÇÒ °èȹ¡¯À̶ó°í Á¶»çµÆ´Ù. ÀÌµé ±â¾÷µéÀÌ RIA±â¼úÀ» µµÀÔÇÏ´Â ÀÌÀ¯·Î´Â 25%ÀÇ ÀÀ´äÀÚ°¡ ¡®µ¥ÀÌÅÍ ºñÁÖ¾ó °³¼±¡¯À̶ó°í ´äÇÏ¿´À¸¸ç, ¡®ÁÖ¿ä Á¦Ç° ±â´É ¼îÄÉÀ̽º ¹× ´Ù´Ü°è ÇÁ·Î¼¼½º ü°èÈ¡¯ µîµµ ÁÖ¿ä µµÀÔ °í·Á ¿äÀÎÀ¸·Î °Å·ÐµÇ¾ú´Ù. ¶ÇÇÑ RIA ±¸Ãà¿¡ µû¸¥ ºñÁî´Ï½º ±â´ëÈ¿°ú¿¡ ´ëÇÑ Á¶»ç¿¡¼µµ 70%ÀÇ ÇØ¿Ü±â¾÷µéÀÌ ±â´ëÀÌ»óÀÇ È¿°ú¸¦ °ÅµÎ¾ú´Ù°í ÀÀ´äÇÏ¿´´Ù.
À̹ø ¡®RIA ±¹³»¿Ü ½ÃÀ嵿Çâ ¹× Àü¸Á¡¯Àº ¾îµµºñÀÇ RIA ±¸Çö ¼Ö·ç¼ÇÀÎ ¡®¾îµµºñ Ç÷º½º 3¡¯¿Í RIA¾ÖÇø®ÄÉÀ̼ÇÀ» µ¥½ºÅ©Åé¿¡¼ È®Àå ¿î¿µÇÒ ¼ö ÀÖµµ·Ï ¸¸µé¾îÁÖ´Â RIA Ç÷§ÆûÀÎ ¡®AIR(¾îµµºñ ÅëÇÕ ·±Å¸ÀÓ)¡¯ÀÇ 3¿ù °ø½Ä Ãâ½Ã¿¡ ¾Õ¼ Â÷¼¼´ë À¥ °³¹ßÀÚ¿Í À¥ µðÀÚÀ̳Ê, IT °³¹ßÀÚµéÀ» ´ë»óÀ¸·Î ÁøÇàÇÑ ¹«·á ¼¼¹Ì³ª¸¦ ÅëÇØ ¹ßÇ¥µÇ¾ú´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