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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토론
 

N당 피직스 vs A당 하복, 어떤 선택이 좋을까요?

하늘위의늑대

조회 : 3797
작성일 : 2009/07/12 14:49
간편 URL : http://www.bodnara.co.kr/bbs/bbs.html?D=66&num=121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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곧 있으면 스타크래프트2가 출시되겠지요.

또 디아블로3도 출시되겠구요.

그 외 많은 게임들이 출시되리라 생각되는 가운데...

문득!!! 전역을 앞두고 어떤 그래픽카드를 고를지 고민이 되더군요.

N당 글픽카드가 지원하는 피직스 물리엔진...

A당 글픽카드가 지원하는 하복 물리엔진...

스타2나 디아3가 하복 물리엔진을 써서 제작된다는 소리에 A당!!!이라고 생각되지만...

굳이 여러 정보를 구해봐도 '스타2에는 무조건 A당이다!!!'라던가 하는 글은 안보이는거 같구...

잡지를 읽어봐도 딱히 스타2에 대해 A당 지지하는 것이 아닌 N당과 A당 모두 권장사양에 비슷한 스펙을 가진 녀석들로 정보를 공개하더군요...(물론 군대에 있는 제게 정보가 턱없이 부족한 건 알고 있지만;;;)

스타2 등등 하복 엔진을 기용한 게임에 N당 글픽카드로 돌린다고 버벅대는 것도 아닐테구...그렇다고 A당 글픽카드를 쓰면 입체효과가 2배라던가 능력치가 올라간다던가 하는것도 아닐텐데(...)

개인적인 브랜드 취향에 맞추면 될련지 문득 궁금해지기에 이렇게 올려봅니다.

그런데 만약 이글 올렸는데 다른 곳에 이런 논제를 이미 해결한 글이 발견되면 어쩌지...

...

...

...

지우겠습니다 (-_-)

그럼 즐거운 하루 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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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2 19:30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우선 개인적으로는 하복 엔진에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실제 하복엔진과 피직스 엔진간의 벤치마크 같은 기사를 본 적이 없어서 수치적인 비교는 어렵겠습니다만...;;

하복엔진은 애초에 역사가 좀 있는 엔진이고, 기존에도 하복 엔진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게임들도 상당수 있었습니다. 그에 비해서 피직스 엔진은 사실 그다지 많이 사용되던 엔진은 아니었지요.

본격적으로 알려진 것은 피직스 엔진을 하드웨어적으로 처리하는 카드가 나오고나서부터라고 생각되네요. 그 이후 엔비디아에 인수되면서 피직스 엔진이 엔비디아 그래픽카드에서 하드웨어적으로 동작하도록 바뀌고 엔비디아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적용되는 게임들이 하나둘 늘어나는 상황이기는 합니다만 전통적인 하복 엔진을 사용하는 쪽이 아직은 더 많으리라 생각되네요.

인텔에서도 적극적으로 하복엔진을 밀어야 할 입장이니 결과적으로는 하복엔진이 더 많은 활용도를 보이게 되지는 않을까 생각합니다.
  펩시짱 (bsbday)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2 19:40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현재까지 게임에서의 지원으로 본다면 N당이겠죠.
그리고 AMD의 경우 아직은 GPU에서 하복을 지원하지 않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뭐 언젠간 지원하겠지만요....

그런데..
게임 때문에 특정회사의 VGA를 골라야 한다는거.. 참 열받지 않나요?
피직스 지원 게임을 제대로 하고 싶으면 N당을 가야 하고...
하복 지원 게임을 제대로 하고 싶으면 A당으로.. (가야겠죠?;;)

유저는 그저 제대로 된 게임을 즐기고 싶을 뿐인데.. 특정 게임이 특정 VGA쪽으로 너무 기우는건 정말 어처구니가 없네요.
지원 하려면 둘다 똑같이 지원해주고 성능으로 비교를 해야지..

-덧- N당이면 찬성 누르고 A당이면 반대 눌러야 하나요? ''a
공부하자 (milkblue)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3 9:03/ 자국/ 신고/
게임회사에서 한쪽 회사의 기술지원을 받으며 개발했다면 그것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요소일테니... N당 로고 나오는 게임들이 많죠. 그 로고 쓰게 하려고 N당에서 지원도 꽤 했을테고..

또한 그래픽카드의 게임 성능이 게임별로 다르게 나오지 않고, 게임마다 동일한 수준으로 순위가 매겨진다면...
그래픽카드 등급이 확실하게 매겨질테고, 경쟁에서 진 쪽은 무조건 망하겠죠. ㅋ

요즘 보니... ATI 그래픽카드 + 피직스 카드. 이런 조합 좋더군요. ㅎㅎ
  공부하자 (milkblue) milkblu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3 08:56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현재는 피직스가 앞서가고 있다고 해도, 그게 큰 영향을 미칠 정도는 아니더군요.

국내에서 대세가 되려면 스타2에서 어떤 성능을 보이느냐가 문제가 되겠죠. 스타2 가 나오고나서 N-A 간의 성능차이가 두드러진다면 우리나라안에서는 확실한 대세가 될 듯 합니다. 아무래도 PC방 쪽에서 업그레이드 하면서 해당 브랜드를 선호하게 될테니까요.
  Tuna☆09 (ohye701) ohye701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3 15:27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그런데 피직스와 하복은 개념이 조금 달랐던걸로 기억합니다
CPU에게 연산을 맏기는 하복과 GPU에게 연산을 맏기는 피직스..

개인적으로는 GPU에게 연산을 맏기는 쪽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6 10:34/ 자국/ 신고/
지금 말씀하시는 것은 AMD GPU에서 동작하도록 컨버전된 하복이 출시되는 경우를 말하는 듯 합니다. 엔비디아 GPU에서 동작하는 피직스 처럼 말이지요.

양쪽다 GPU에서 지원된다면 어느 쪽이 더 유리한가... 겠지요...^^
  비슷하게 (masasi) masasi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3 20:51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기술적인 진보라는 측면에서는 하복은 피직스와 비교대상 조차 안된다고 봅니다.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6 10:35/ 자국/ 신고/
어째서 비교대상이 안되는 것인지를 잘 모르겠네요. 하복 엔지도 그렇게 만만한 엔진이 아닐텐데요...;;

GPU 지원이 현재까지 안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GPU 지원이 된다면 크게 차이날 요소가 있을까요...?
  homm3 (homm3) /  2009-07-13 23:40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님 현재 하복은 gpu가속 안됩니다. 마치 ati로 gpu 가속이 되는 것처럼 말하면 안되죠.
  iobutton (kobw) /  2009-07-14 11:25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인텔이 하복 인수한거 모르나요?

그렇게 되면 ati 는 낙동강 오리알 되고요(아닐수도 있음),

결국 인텔 라라비 하고 엔비디아 지포스가 양대구도로 가고 ati는 그냥 그렇게 갈겁니다...

amd가 ati를 인수한건 라라비처럼 갈려는 의도일수도 있습니다(단순히 cpu내 그래픽칩셋 기술 보강을 위해서 일수도).

가능성 매우 높죠..

그럼 엔비디아가 오리알... 결국 인텔에 흡수?????
펩시짱 (bsbday)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5 7:51/ 자국/ 신고/
인텔이 하복 인수한거 맞구요.
AMD도 하복을 제대로 지원하기 위해 제휴를 맺은 상태입니다.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6 10:37/ 자국/ 신고/
인텔이 하복을 인수한 후에 AMD가 하복을 GPU에서 구동시키기로 한 것으로 압니다만... 인텔에서도 써주는 그래픽카드 업체가 없다면 하복엔진 자체를 버려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겠지요.
  선우아빠 (gt75) gt75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5 10:53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모든 물리엔진은 조만간 통합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독자적인 기술은 대부분 사장되거나 아니면 모두 지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전의 부두의 Glide는 사장되는 쪽이었고, S3의 몇몇기술은 다이렉트X에 포함되어 발전 했었죠.

아직까지는 물리엔진 기반으로 돌아가는 프로그램이 별로 없지만, 다이렉트X 11버젼부터는 물리엔진 기술도 포함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어느회사의 GPU를 사용하느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거란 생각입니다.

다만 정말로 하고 싶은 게임이 있는데 그게 특정화사 비디오카드에 최적화 되어 있다면 당연히 그쪽 비디오카드를 선택해야겠죠.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6 10:38/ 자국/ 신고/
저도 DX 11에서 물리엔진이 지원되길 기대했었는데, 아직은 그런 얘기는 없더군요.

대신 GPGPU를 표준으로 지원하는 컴퓨트셰이더가 생겨서 물리엔진을 GPU에서 구현하기는 더 쉬워질 듯 합니다.
  iobutton (kobw) /  2009-07-15 12:52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ati나 nvidia는 이제 미련을 가질 필요가 없습니다.
이놈들 자생능력이 없습니다.
글픽카드 따지고 보면 엄청 단순하죠..단순 노가다...
물리엔진 나오면 단순노가다로 안됩니다..머리를 써야죠.
그럼 라라비가 정답에 가깝죠..

ati나 nvidia가 자생하려면 cpu기술을 터득해야하는데 가능성이 희박...

결국 둘다 어느한쪽에 흡수되거나 사라질 수 밖에요...
펩시짱 (bsbday) bsbday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5 14:20/ 자국/ 신고/
ATI는 이미 AMD에 인수된 상태죠.
인텔과 맞설 수 있는 유일한 CPU 기술이 있는 상태인데..
그쪽으론 걱정이 없을듯 합니다.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6 10:43/ 자국/ 신고/
조금 잘못생각하시는 것 같네요...;;

그래픽카드가 엄청 단순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 하시는 말씀이신지요? 그렇게 단순한 장비가 CPU 클럭의 절반 이하로 동작하면서 CPU보다 몇배 이상의 성능을 낼 수 있을까요?

CPU가 쿼드코어를 만들고 있을때 GPU는 800개의 코어를 만들고 있습니다. 4850 같은 것은 800개의 셰이더프로세서, 즉 800개의 코어를 가진 프로세서인 셈입니다.

CPU와는 달리 부동소수점 연산에 특화되어있긴 합니다만, 복잡도로 따지면 GPU 쪽이 훨씬 복잡합니다.

말씀하신 라라비가 오히려 더 단순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x86 프로세서를 병렬로 늘어놓은 것 밖에는 안되니까요. 다만 기존의 x86과 비슷하기 때문에 개발툴 등에서 강점이 있을 수 있다는 거죠.

CPU 기술이라면 AMD는 이미 CPU를 만들고 있고, 엔비디아 역시 ARM 계열의 프로세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
  김혜성 (heaye) /  2009-07-15 14:28 / IP/ 신고/ 이댓글에댓글달기
  하복은 AMD것이 아니고 인텔것입니다.
AMD는 현재 가지고 있는 기술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지금 하복엔진 썼다고 하는 게임들은
100% CPU에서만 작동하기때문에 N당 vga쓴 씨스템에서도 작동합니다.
현재 VGA에서 작동하는 실제 게임에 적용된 엔진은 N당 피직스가 유일합니다.
AMD는 지금 VGA기반으로 모델링 시현만 가능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VGA서 작동하는 피직스가 CPU작동 하복보다 10배 이상 뛰어납니다.
허접프로그래머 (valkyrie) valkyrie님의 미디어로그 가기  / 2009-07-16 10:44/ 자국/ 신고/
하복 엔진을 인텔에서 인수하기는 했지만 AMD가 자사의 GPU에서 구동하도록 계약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은 하복 엔진이 AMD의 GPU에서 동작하지 않지만, AMD GPU로 포팅되면 그때가서 비교해야 할 문제인 것 같기는 하네요. 그때가서도 피직스가 10배 이상 차이가 나지는 않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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