¾îµµºñ°¡ CMOÀ§¿øÈ¸(The Chief Marketing Official(CMO) Council)¿Í °øµ¿ ½Ç½ÃÇÑ ÃֽŠº¸°í¼¿¡¼, ±¹³» ¸¶ÄÉÆÃ ´ã´çÀÚ´Â µðÁöÅÐÀÇ °¡Ä¡¸¦ º¸´Ù ½Å·ÚÇÏ°Ô µÈ ¹Ý¸é, ºñÁî´Ï½º Ãø¸é¿¡¼ ¼º°ú¸¦ ÀÔÁõÇÏ´Â µ¥¿¡´Â ¿©ÀüÈ÷ ¾î·Á¿òÀ» °Þ°í ÀÖ´Â °ÍÀ¸·Î ³ªÅ¸³µ´Ù.
Çѱ¹¾îµµºñ½Ã½ºÅÛÁî(http://www.adobe.com/kr/)´Â ¿À´Ã Çѱ¹À» ºñ·Ô, È£ÁÖ, Áß±¹, ½Ì°¡Æ÷¸£, È«Äá, Àεµ µî ¾Æ½Ã¾ÆÅÂÆò¾ç(APAC) 6°³±¹À» ´ë»óÀ¸·Î µðÁöÅÐ ¸¶ÄÉÆÃ¿¡ ´ëÇÑ Àü·«°ú ±ÇÇÑ, µµÀü °úÁ¦ µîÀ» ½ÉÃþ Á¶»çÇÑ ¡®¾ÆÅÂÁö¿ª µðÁöÅÐ µð·º¼Ç¡¯(The APAC Digital Directions) º¸°í¼¸¦ ¹ßÇ¥Çß´Ù. ¾ÆÅÂÁö¿ª IT, À¯Åë, ±ÝÀ¶, ¿©Çà µîÀÇ »ê¾÷ Á¾»çÀÚ 648¸íÀÌ À̹ø Á¶»ç¿¡ Âü¿©ÇßÀ¸¸ç, ÀÀ´äÀÚ Áß °ú¹Ý¼ö(56%)°¡ ¾ÆÅÂÁö¿ª¿¡ º»ºÎ¸¦ µÎ°í ÀÖÀ¸¸ç 57%´Â ¹ÌÈ 11¾ï ´Þ·¯ ÀÌ»óÀÇ ¸ÅÃ⠱Ը𸦠°¡Áø Á¶Á÷¿¡ Á¾»çÇÏ´Â °ÍÀ¸·Î ³ªÅ¸³µ´Ù.

µðÁöÅÐ ¸¶ÄÉÆÃ ¼÷·Ãµµ Áõ°¡, ºñÁî´Ï½º °¡Ä¡ ÀÔÁõ¿¡´Â ¿©ÀüÈ÷ °íÀü
À̹ø º¸°í¼¿¡ µû¸£¸é, ±¹³» ÀÀ´äÀÚ Áß °ú¹Ý¼ö(56%)°¡ º»ÀÎÀÌ ¼ÓÇÑ Á¶Á÷ÀÇ µðÁöÅÐ ¸¶ÄÉÆÃ ¿ª·®ÀÌ Æò±Õ ÀÌ»óÀ̶ó°í ´äÇß´Ù. ÀÌ´Â 2013³â ±¹³» °á°ú(25%)¿Í ºñ±³Çϸé Å©°Ô ³ô¾ÆÁø ¼öÄ¡´Ù. ¹Ý¸é, µðÁöÅÐ ¸¶ÄÉÆÃÀÇ ºñÁî´Ï½º °¡Ä¡¿¡ ´ëÇØ¼´Â ¿©ÀüÈ÷ È®½ÅÇÏÁö ¸øÇϰí ÀÖ´Â °ÍÀ¸·Î ³ªÅ¸³µ´Ù. º¸´Ù Çâ»óµÈ µðÁöÅÐ ¸¶ÄÉÆÃÀÌ ±â¾÷ ¼öÀͼº¿¡ ¿µÇâÀ» ÁÙ °ÍÀ¸·Î ¹Ï´Â ±¹³» ÀÀ´äÀÚ´Â 20%¿¡ ºÒ°úÇߴµ¥, ÀÌ´Â ¾ÆÅÂÁö¿ª Æò±Õ(31%)°ú È£ÁÖ(35%), ½Ì°¡Æ÷¸£(38%)¿Í °°Àº ¼±µµ ±¹°¡µé¿¡´Â Å©°Ô ¹Øµµ´Â ¼öÄ¡´Ù. ¡®µðÁöÅÐÀÌ °Å·¡·®°ú ¸ÅÃâ ¹× ÀÌÀ±À» Áõ°¡½Ãų ¼ö ÀÖ´Ù¡¯°í ÀÀ´äÇÑ ºñÀ²µµ ¾ÆÅÂÁö¿ª ±¹°¡µé(Æò±Õ 21%) °¡¿îµ¥ °¡Àå ³·Àº ¼öÄ¡ÀÎ 6%¿¡ ¸Ó¹°·¶´Ù.
µðÁöÅÐ ¸¶ÄÉÆÃÀÇ ºñÁî´Ï½º °¡Ä¡¿¡ ´ëÇÑ È®½Å ºÎÁ·Àº µðÁöÅÐ ¸¶ÄÉÆÃÀ» Æò°¡ÇÏ´Â ÁöÇ¥¿Í °ü·ÃÀÌ ÀÖ´Ù. ±¹³»¿¡¼´Â ¹ÝÀÀ·ü(response rate)(70%)°ú Ä·ÆäÀÎ ROI(60%), Ŭ¸¯À²(Click-through rate)(48%), ÀüȯÀ²(conversion rates)(47%) µî ´çÀåÀÇ µðÁöÅÐ ¸¶ÄÉÆÃ ÇÁ·Î±×·¥ ¼º°ú ÃøÁ¤¿¡ ÁÖ·Î ÁýÁßÇϸç, ¼Ò¼ö¸¸ÀÌ °í°´ 1ÀÎ´ç ¸ÅÃâ(9%)°ú °í°´ »ý¾Ö °¡Ä¡(customer lifetime value)(5%), ½ÃÀå Á¡À¯À² Çâ»ó(12%)°ú °°Àº ºñÁî´Ï½º ¼º°ú ÁöÇ¥¸¦ Ȱ¿ëÇϰí ÀÖ¾ú´Ù.
Æú ·Ó½¼(Paul Robson) ¾îµµºñ ¾ÆÅÂÁö¿ª ÃѰý »çÀåÀº ¡°¾îµµºñ¿Í CMO À§¿øÈ¸´Â 2011³âºÎÅÍ ¾ÆÅÂÁö¿ª ¸¶ÄÉÆÃ ´ã´çÀÚµéÀÇ µðÁöÅÐ ¿©Á¤À» Á¶»çÇϸé¼, ¿ì¼öÇϰí ÀϰüµÈ °í°´ °æÇèÀ» Á¦°øÇϰíÀÚ µðÁöÅРä³ÎÀ» °ÈÇØ »ç¾÷°ú ÆÀ, ±â¼ú, Àü·«À» ¼º°øÀûÀ¸·Î ÀüȯÇÑ ¸¹Àº ±â¾÷µéÀ» ÁöÄÑ ºÃ´Ù¡±¸ç, ¡°ÀÌ·¯ÇÑ Àüȯ ÀÛ¾÷Àº º¹ÀâÇÏ°í ¾î·ÆÁö¸¸, À̸¦ ÅëÇØ ¸Å¿ì Å« º¸»óÀ» ¾òÀ» ¼ö ÀÖ´Ù. ¾ó¸® ¾î´ðÅ͵éÀº ÀÚ±Ý Á¶´Þ°ú ÀÚ¿øÀÇ ¼±¼øÈ¯À» âÃâÇØ, ÀÌÁ¦ ¸®´õ·Î¼ À§»óÀ» ±»°ÇÈ÷ Çϰí Á¶Á÷°ú ¾÷°è¿¡ °¡Ä¡¸¦ Áõ¸íÇÒ ¼ö ÀÖ°Ô µÆ´Ù. ÅëÂû·Â ÀÖ´Â ¹æ½ÄÀ¸·Î °í°´ ÀÎÅÚ¸®Àü½º¸¦ Ȱ¿ëÇÏ´Â ÀÌ·± ±â¾÷µéÀº µ¥ÀÌÅ͸¦ À§ÁÖ·Î ´Ù¾çÇÑ Ã¤³Î¿¡¼ ÀλçÀÌÆ®¸¦ ÃøÁ¤•¿¹Ãø•Ȱ¿ëÇØ, À̸¦ ÅëÇØ °í°´ ¸¸Á·À» À§ÇÑ »õ·Î¿î °æÇèÀ» âÃâÇÔÀ¸·Î½á °í°´ÀÇ ±â´ëÄ¡¸¦ ³ôÀ̰í ÀÖ´Ù¡±°í ¹àÇû´Ù.

´õºÒ¾î, º¸°í¼´Â ±¹³» ¸¶ÄÉÆÃ ´ã´çÀÚµéÀÌ °í·ÁÇØ¾ß ÇÒ 3°¡Áö µðÁöÅÐ °úÁ¦¸¦ Á¦½ÃÇß´Ù.
• °í°´ Âü¿© Áõ´ë¸¦ À§ÇÑ ÃÖÀûÈ Àü·«À» ¼ö¸³Ç϶ó
ÀÌÁ¦ µðÁöÅÐÀ» ±¤°í ¹× Ä¿¹Â´ÏÄÉÀÌ¼Ç Ã¤³Î·Î¸¸ º¼ °ÍÀÌ ¾Æ´Ï¶ó, ¸¶ÄÉÆÃÀÇ ÁßÁ¡À» µðÁöÅзΠ¹Ù²ã À̸¦ ºñÁî´Ï½ºÀÇ ¿øµ¿·ÂÀ¸·Î »ïÀ» ¼ö ÀÖ¾î¾ß ÇÑ´Ù. À̸¦ À§ÇØ º¸´Ù ±íÀÌ ÀÖ´Â ºÐ¼®À» ±âÃÊ·Î °í°´ Âü¿©¸¦ ³ôÀÌ´Â ÃÖÀûÈ Àü·«À» ¼¼¿ö¾ß ÇÑ´Ù. ½ÇÁ¦ µðÁöÅÐ ¸¶ÄÉÆÃÀÇ ¼±µÎ ±â¾÷µéÀº ¿Â•¿ÀÇÁ¶óÀÎ µ¥ÀÌÅ͸¦ Ȱ¿ëÇÑ »õ·Î¿î Àü·«À» ¹ÙÅÁÀ¸·Î °í°´¿¡°Ô º¸´Ù ½º¸¶Æ®ÇÑ °æÇèÀ» Á¦°øÇϰí ÀÖ´Ù.
• µðÁöÅÐ ¿ª·®À» Çâ»ó½ÃÄѶó
±¹³» ¸¶ÄÉÆÃ ´ã´çÀÚ Áß 55%°¡ ¼÷·ÃµÈ ±â¼ú ¹× °æÇèÀ» °¡Áø µðÁöÅÐ ¿¡ÀÌÀü½Ã¸¦ ã±â ¾î·Æ´Ù°í ¹àÇû´Ù. ÀÌ´Â 2013³â (44%)º¸´Ù Å©°Ô ³ô¾ÆÁø ¼öÄ¡·Î, ±¹³» ÀÀ´äÀÚÀÇ 69%°¡ µðÁöÅÐ ¿¡ÀÌÀü½Ã¿Í ÀÏÀ» ÇÑ´Ù´Â Á¡À» °í·ÁÇÒ ¶§ ½Ã±ÞÈ÷ ÇØ°áÇØ¾ß ÇÒ ¹®Á¦·Î º¸ÀδÙ. ¶ÇÇÑ ±â¾÷ ³»¿¡¼µµ ¼÷·ÃµÈ ÀÎÀç ä¿ëÀÇ ¾î·Á¿ò(71%)À» µðÁöÅÐ ¸¶ÄÉÆÃ ÆÀÀ» ±¸¼ºÇÏ´Â µ¥ °¡Àå Å« µµÀü °úÁ¦·Î ²Å¾ÒÀ¸¸ç, ÀÌ´Â APAC Æò±Õ(47%)¿¡ ºñÇØ ¸Å¿ì ³ôÀº ¼öÄ¡ÀÌ´Ù.
• ºñÁî´Ï½º ¼º°ú °ü·Ã ÁöÇ¥¸¦ ÃøÁ¤Ç϶ó
±¹³»¿¡¼ µðÁöÅÐ ¿¹»êÀº Á¡Â÷ Áõ°¡Çϰí ÀÖ´Â Ãß¼¼·Î, 67%°¡ Áö³ 1³â°£ µðÁöÅÐ ¿¹»êÀÌ Áõ°¡Çß´Ù°í ÀÀ´äÇß´Ù. ½ÇÁ¦·Î ¼öÀͼº, ¼ºÀåÀ» ¸¶ÄÉÆÃ ¼º°ú ÃøÁ¤ ÁöÇ¥·Î Ȱ¿ëÇÏ´Â ¸¶ÄÉÆÃ ´ã´çÀÚµéÀÌ µðÁöÅп¡ ´ëÇÑ Áö¿ø È®´ë¿¡ º¸´Ù ¼º°øÀûÀÎ °ÍÀ¸·Î ³ªÅ¸³µ´Ù. ±¹³» ¸¶ÄÉÆÃ ´ã´çÀÚµéÀº ¿ÀÁ÷ 9%¸¸ÀÌ ¼¼ÀÏÁî ¼º°ú¸¦ ÁÖ¿ä ÁöÇ¥·Î Æò°¡Çϰí ÀÖÀ¸¸ç, À̴ ȣÁÖ(23%)³ª ¾ÆÅÂÁö¿ª Æò±Õ(14%)º¸´Ù »ó´çÈ÷ ³·Àº ¼öÄ¡´Ù. ±¹³» µðÁöÅÐ ¸¶ÄÉÆÃ ´ã´çÀÚµéÀº µðÁöÅÐ ¸¶ÄÉÆÃ¿¡ ´ëÇÑ ÅõÀÚ¸¦ È®´ëÇϱâ À§ÇØ ½ÇÁúÀûÀ¸·Î ºñÁî´Ï½º¿¡ ¿µÇâÀ» ÁÖ´Â ÁöÇ¥¸¦ ÃøÁ¤ÇÏ´Â µ¥ ÁÖ·ÂÇØ¾ß ÇÑ´Ù.
¸®Áî ¹Ð·¯(Liz Miller) CMOÀ§¿øÈ¸ÀÇ ¸¶ÄÉÆÃ ´ã´ç ºÎ»çÀåÀº ¡°¾ÆÅÂÁö¿ªÀÇ µðÁöÅÐÀº ÀÌÁ¦ ¼º¼÷ ±¹¸é¿¡ µé¾î¼± °ÍÀ¸·Î º¸ÀδÙ. Çѱ¹ ÀÀ´äÀÚµé ¿ª½Ã µðÁöÅÐÀÌ °í°´°úÀÇ »õ·Î¿î Á¢Á¡À» ¸¸µé°í(57%), º¸´Ù ºñ¿ë È¿À²ÀûÀ¸·Î »õ·Î¿î °í°´À» È®º¸ÇÒ ¼ö ÀÖÀ¸¸ç(46%), °í°´ Ãæ¼ºµµ¸¦ Áõ´ëÇÑ´Ù(44%)°í ´äÇß´Ù¡±¸ç, ¡°ÀÌÁ¦´Â µ¥ÀÌÅÍ¿¡¼ ´õ Å« °¡Ä¡¿Í ÀλçÀÌÆ®¸¦ µµÃâÇØ ³»´Â µ¥ ÁýÁßÇØ¾ß ÇÏ´Â ½ÃÁ¡ÀÌ´Ù. À̸¦ ÅëÇØ Á¦Ç°°ú ¼ºñ½º, °í°´ Âü¿©¸¦ Çâ»ó½ÃÅ´À¸·Î½á ÅõÀÚ¿Í Áö¿øÀ» ´Ã¸®´Â ¼±¼øÈ¯ÀÌ ÀÌ·ïÁú ¼ö ÀÖÀ» °Í¡±À̶ó°í Á¶¾ðÇß´Ù.
Çѱ¹ ÁÖ¿ä °á°ú´Â ¾Æ·¡¿Í °°´Ù.
• 2015³â µðÁöÅÐ ¿ì¼± ¼øÀ§
±¹³» ÀÀ´äÀÚÀÇ 67%°¡ ¡®¼Ò¼È ¹Ìµð¾î ÃÖÀûÈ¡¯¸¦ ¿Ã ÇÑ ÇØÀÇ µðÁöÅÐ ¿ì¼± °úÁ¦·Î ²Å¾Ò°í, ¡®µðÁöÅÐ ÄÜÅÙÃ÷ °È¡¯(55%), °í°´¿¡°Ô ¿µ°¨À» ÁÖ´Â ÄÜÅÙÃ÷ ¹× ¼ÒÅë(51%), Å©·Î½º ä³Î °ü¸®(39%)°¡ ±× µÚ¸¦ À̾ú´Ù.
• ¼Ò¼È ¹Ìµð¾î Ȱ¿ëµµ
±¹³» ÀÀ´äÀÚ ´ë´Ù¼ö(74%)°¡ ¼Ò¼È ¹Ìµð¾î¸¦ ¡®°í°´¿¡°Ô ¸Þ½ÃÁö¸¦ Á÷Á¢ Àü´ÞÇÏ´Â ºü¸£°í Àú·ÅÇÑ ¼ö´Ü¡¯À¸·Î Ȱ¿ëÇÑ´Ù°í ´äÇÑ ¹Ý¸é, Àý¹Ý¿¡ °¡±î¿î ÀÀ´äÀÚ(45%)°¡ ¼Ò¼È ¹Ìµð¾î¸¦ È¿À²ÀûÀ¸·Î Ȱ¿ëÇÏÁö ¾Ê´Â´Ù°í ¹àÇû´Ù.
• 2015³â µµÀü °úÁ¦
±¹³» ¸¶ÄÉÆÃ ´ã´çÀÚµéÀº 2015³â µðÁöÅÐ ¸¶ÄÉÆÃ¿¡¼ Á÷¸éÇÏ°Ô µÉ ÁÖ¿ä µµÀü °úÁ¦´Â ¡®µ¥ÀÌÅÍ, ÀλçÀÌÆ® ¹× ºÐ¼® °ü¸®¡¯(35%)¿Í ¡®¿Â•¿ÀÇÁ¶óÀÎ ¿¬µ¿¡¯(21%)ÀÌ µÉ °ÍÀ̶ó ÀÀ´äÇß´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