¼¼°èÀûÀÎ °ÔÀÓ°³¹ß»çÀÌÀÚ °ÔÀÓ¿£Áø °³¹ß»çÀÎ ¿¡ÇȰÔÀÓÁîÀÇ Çѱ¹¹ýÀÎ ¿¡ÇȰÔÀÓÁî ÄÚ¸®¾Æ´Â ¾ð¸®¾ó ¿£Áø 4¿¡ ÃÖ½ÅÀÇ ½Å±Ô ±â´ÉµéÀÌ Ãß°¡µÈ 4.21 ¹öÀü ¾÷µ¥ÀÌÆ®¸¦ ÁøÇàÇß´Ù°í 8ÀÏ ¹ßÇ¥Çß´Ù.

À̹ø 4.21 ¾÷µ¥ÀÌÆ®¿¡¼´Â ¸ð¹ÙÀÏ Ç÷§Æû Ãâ½Ã¸¦ À§ÇÑ ÃÖÀûÈ ±â´ÉÀÌ ÇÑÃþ Çâ»óµÆ´Ù. ¶ÇÇÑ, ¸ÖƼÇ÷¹À̾î Áö¿ø °È¸¦ À§ÇÑ ½Å±Ô ±â´ÉÀÇ Ãß°¡, °¡»óÇö½Ç(Virtual Reality, ÀÌÇÏ VR)°ú Áõ°Çö½Ç(Augmented Reality, ÀÌÇÏ AR), È¥ÇÕÇö½Ç(Mixed Reality, ÀÌÇÏ MR) ºÐ¾ßÀÇ °³¹ß ÆíÀǼºÀÇ Çâ»ó, ½Å±Ô Ç÷§ÆûÀ» À§ÇÑ Áö¿ø ¹× ÀϹݻê¾÷ »ç¿ëÀÚ¸¦ À§ÇÑ ½Å±Ô ±â´É ¿ª½Ã Ãß°¡µÆ´Ù.
¸ÕÀú ¸ð¹ÙÀÏ Ç÷§Æû Ãâ½Ã¿ë ÃÖÀûÈ Áö¿øÀ» À§ÇØ ¾ð¸®¾ó ¿£Áø 4.21¿¡´Â »ï¼ºÀÇ µµ¿òÀ¸·Î <Æ÷Æ®³ªÀÌÆ®>¸¦ »ï¼º °¶·°½Ã ³ëÆ® 9¿¡ Ãâ½ÃÇϱâ À§ÇØ ÀÌ·ç¾îÁø ¸ðµç Vulkan ¿£Áö´Ï¾î¸µ ¹× ÃÖÀûÈ ÀÛ¾÷ÀÌ Æ÷ÇԵƴÙ. ÀÌ´Â OpenGL ES 3.1 ÇÇó¿Í 100% ȣȯµÇ¸ç, ÇÁ·ÎÁ§Æ®¿¡ VulkanÀ» Ȱ¿ëÇÒ °æ¿ì, OpenGL ES¸¦ »ç¿ëÇßÀ» ¶§º¸´Ù ½ÇÇà ¼Óµµ°¡ ÃÖ´ë 20% »¡¶óÁø´Ù. ¶ÇÇÑ, ¿¡¹Ä·¹ÀÌÆ¼µå À¯´ÏÆû ¹öÆÛ ±â´ÉÀ» »ç¿ëÇÏ¸é ¾Èµå·ÎÀ̵忡¼ ¸Þ¸ð¸® »ç¿ë·®À» Å©°Ô °¨¼Ò½Ãų»Ó¸¸ ¾Æ´Ï¶ó ·»´õ¸µ ÆÛÆ÷¸Õ½ºÀÇ Çâ»óÀ» °¡Á®¿Ã ¼ö ÀÖ°Ô µÆ´Ù. ÀÌ¿Í ÇÔ²² ÄíÅ· ÇÁ·Î¼¼½ºÀÇ ÃÖÀûÈ ±â´É °³¼±À» ÅëÇØ ÃÖ´ë 60% »¡¶óÁø ÄíÅ· ½Ã°£À¸·Î ÄÜÅÙÃ÷¸¦ ¸ð¹ÙÀÏ µð¹ÙÀ̽º¿¡¼ ´õ ºü¸£°Ô È®ÀÎÇÒ ¼ö ÀÖ°Ô µÆ´Ù.
¸ÖƼÇ÷¹À̾î Áö¿ø¿¡ ´ëÇÑ °³¹ß ÆíÀǼºµµ Çâ»óµÆ´Ù. »õ·Î Ãß°¡µÈ ¸®Çø®ÄÉÀÌ¼Ç ±×·¡ÇÁ Ç÷¯±×ÀÎ ±â´ÉÀº ´ë±Ô¸ð ¸ÖƼÇ÷¹ÀÌ¾î °ÔÀÓ Á¦ÀÛ¿¡ ÀÖ¾î ³×Æ®¿öÅ© µ¥ÀÌÅ͸¦ Àç°è»êÇÏ´Â CPU ºñ¿ëÀ» Å©°Ô ÁÙ¿©ÁØ´Ù. À§Àå(Spoof) UDP ÆÐŶÀ» ÅëÇÑ DDoS(ºÐ»ê ¼ºñ½º °ÅºÎ) °ø°ÝÀ» ŽÁöÇÏ°í ¿ÏȽÃų ¼ö ÀÖ´Â ±â´Éµµ ÇÔ²² Ãß°¡µÆ´Ù.
Áö³ 4.20 ¹öÀü¿¡ Ãß°¡µÈ ½Å±Ô ºñÁÖ¾ó ÀÌÆåÆ® ¿¡µðÅÍ ‘³ªÀ̾ư¡¶ó(Niagara)’¿¡ ´ëÇÑ Ç÷§Æû Áö¿ø ¹× ÆíÀǼº ¿ª½Ã °³¼±ÀÌ µÅ 4.21 ¾÷µ¥ÀÌÆ®¸¦ ÅëÇØ ´ÑÅÙµµ ½ºÀ§Ä¡¿¡µµ ³ªÀ̾ư¡¶ó ÀÌÆåÆ®°¡ Áö¿øÀÌ µÈ´Ù. ¿©±â¿¡ GPU Àü¿ë ÅØ½ºÃ³ »ùÇøµ Áö¿ø, ½ºÄÌ·¹Å» ¸Þ½Ã µ¥ÀÌÅÍ ÀÎÅÍÆäÀ̽º °³¼±, ¸®º» ÆÄƼŬ ÆÛÆ÷¸Õ½º Çâ»ó, GPU ½Ã¹Ä·¹ÀÌ¼Ç Áö¿ø µî ¾÷°è ÃÖ°íÀÇ ÀÌÆåÆ® ÅøÀ» Á¦°øÇϱâ À§ÇÑ ±â´ÉµéÀÇ Ãß°¡ ¹× °³¼± ÀÛ¾÷ÀÌ ÀÌ·ç¾îÁ³´Ù.
VR ½Å±Ô Ç÷§Æû Áö¿ø°ú VR/AR ºÐ¾ßÀÇ °³¹ß ÆíÀǼºµµ Çâ»óµÆ´Ù. °³¹ßÀÚµéÀÌ SteamVRÀ» ÅëÇÏÁö ¾Ê°íµµ Windows Mixed Reality Ç÷§ÆûÀ» ¹Ù·Î °³¹ßÇÒ ¼ö ÀÖµµ·Ï ½Å±Ô Ç÷§ÆûÀ¸·Î Áö¿øÀÌ Ãß°¡µÆ´Ù. ¶ÇÇÑ, ¸Å ÇÁ·¹ÀÓ ÇÑÂÊ ´«¿¡ ´ëÇØ¼¸¸ ±³´ë·Î ¿ÀŬ·çÀü Äõ¸®¸¦ Çϵµ·Ï Áö¿øÇØ ÇÁ·¹ÀÓ´ç ¿ÀŬ·çÀü µå·Î¿ìÄÝ ¼ö¸¦ Àý¹ÝÀ¸·Î ÁÙ¿© Å« ÆÛÆ÷¸Õ½º Çâ»óÀ» °¡Á®¿Ã ¼ö ÀÖ´Â ¶ó¿îµå ·Îºó ¿ÀŬ·çÀü(Round Robin Occlusion)ÀÌ Ãß°¡µÆÀ¸¸ç, ¸ÅÁ÷¸®ÇÁ(Magic Leap)ÀÇ Lumin ±â¹Ý µð¹ÙÀ̽ºÀÇ Ãâ½Ã ¾Û °³¹ß¿¡ ÇÊ¿äÇÑ ¸ðµç ±â´É ¿ª½Ã À̹ø ¾÷µ¥ÀÌÆ®¸¦ ÅëÇØ Áö¿øµÈ´Ù.
°ÔÀÓ ÂʻӸ¸ ¾Æ´Ï¶ó ÀϹݻê¾÷ ºÐ¾ß »ç¿ëÀÚ¸¦ À§ÇÑ ±â´É°ú ¾ð¸®¾ó ½ºÆ©µð¿ÀÀÇ ¾÷µ¥ÀÌÆ®µµ ÁøÇàµÆ´Ù. »õ·Ó°Ô Ãß°¡µÈ Çȼ¿ ½ºÆ®¸®¹Ö ±â´ÉÀº ¾ð¸®¾ó ¿£Áø ¾Û ÆÐŰÁö¸¦ Ŭ¶ó¿ìµåÀÇ µ¥½ºÅ©Åé PC¿¡¼ ½ÇÇàÇϰí, ¸ð¹ÙÀÏ µð¹ÙÀ̽º¸¦ Æ÷ÇÔÇÑ ¸ðµç Ç÷§ÆûÀÇ ÃֽŠÀ¥ ºê¶ó¿ìÀú¿¡¼ ºäÆ÷Æ®¸¦ ¹Ù·Î ½ºÆ®¸®¹ÖÇÒ ¼ö ÀÖµµ·Ï Áö¿øÇÑ´Ù. ÀÌ ±â´ÉÀ» ÀÌ¿ëÇÏ¸é ¸ð¹ÙÀÏ µð¹ÙÀ̽º¿¡¼µµ ´Ù¿î·Îµå³ª º°µµÀÇ ¼³Ä¡ ¾øÀÌ ÃÖ°í Ä÷¸®Æ¼ÀÇ ·»´õ¸µ °á°ú¹°À» È®ÀÎÇÏ°í »óÈ£ÀÛ¿ëÀÌ °¡´ÉÇÏ´Ù. ¾ð¸®¾ó ½ºÆ©µð¿À¿¡´Â 3ds Max¿Í 20°³ ÀÌ»óÀÇ ´Ù¾çÇÑ CAD ¼Ò½º ¹× ½ºÄÉÄ¡¾÷À» Áö¿øÇÏ´ø µ¥ÀÌÅͽº¹Ì½º¿¡ Revit, DWG, Alias Wire, VRED, DELTAGENµîÀÇ Æ÷¸ËÀÌ Ãß°¡·Î Áö¿øµÅ ´õ ¸¹Àº ÀϹݻê¾÷ ºÐ¾ßÀÇ µ¥ÀÌÅ͸¦ ¾ð¸®¾ó ¿£ÁøÀ¸·Î ½±°Ô ÀÓÆ÷Æ® ¹× »ç¿ëÇÒ ¼ö ÀÖ°Ô Çß´Ù.